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more
인물 사람들

군위를 빛낸 인물 - 경상북도 산림복지 과장

군위신문 기자 입력 2009.01.03 20:22 수정 2009.01.03 08:28

은종봉 과장 정부 근조포장 수상 영예

↑↑ 은종봉 경상북도 산림복지 과장
ⓒ 군위신문
군위출신 경상북도 산림녹지과 은종봉 과장이 체계적인 산불대책 추진 등 유공으로 정부 근조포장을 수상하여 군위를 빛낸 인물로 선정됐다.

산불장비평가는 전국 산림행정기관 별 산불방지 활동과 우수사례 등을 종합평가하는 것으로 경북도는 민·관·군의 유기적인 산불예방체제구축, 시기별·원인별 산불예방대책을 통한 산불방지역량 극대화 등 차별화된 대책추진이 돋보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근조포장을 수상한 은종봉 과장은 “모두가 합심해 산불방지에 노력한 결과 경북도가 우수기관 표창을 받았다며”며 “무엇보다 산불예방에 적극 참여해준 도민들의 노고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수상자 은종봉 산림녹지과장은 2007년 8월부터 현재까지 경상북도 산림과장으로 재직하고 있으면서 불방지 중장기계획에 의한 시기별, 상황별 맞춤식 산불방지대책 및 산불취약지 DB화, 자체예산으로 도내 일간지 산불방지홍보 등으로 2007년 대비 산불건수 15%, 면적 70%가 감소하는 성과를 거두었을 뿐만아니라, 도내 시·군 산불방지 담당공무원의 사기함양을 위해 해외연수를 실시하는 등 산불발생 최소화에 헌신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산불취약지 DB화 및 관리》

먼저 봄철 건조한 시기에 산불이 발생하기 쉬운 479개소, 417천ha를 입산통제구역으로 선정하고 129개소, 639km의 등산로를 폐쇄조치하는 등산객으로부터 산불이 발생하는 원인을 차단했다.

특히 유급감시원 2,300여명, 2,200여명의 명예산림보호지도요원 등 총 9,200여명의 유· 무급 산불감시원과 동력펌프, 등짐펌프 등 총19종, 135천 점에이르는 산불장비를 확보했다.
그리고 산불발생시 초기에 진화할 수 있는 조직으로 57개대, 673명의 전문진화대, 431개대, 6,200여명의 지상진화대, 공무원, 의용소방대등 1049개대, 27,000여명의 보조진화대를 조직하여 산불발생시 초기에 진화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산불예방 및 홍보 대책》

산불방지중장기 기본계획에 따라 연차적 산불방지예방 시스템 강화에 전 산림행정을 집중하여 산불방지의 기본틀을 확보하였다.

또 특화된 산불방지대책으로 2008년도 산불방지 정책목표와 추진전략을 반영한 2008년 산불방지 종합대책을 수립하여 산불방지 단계별 추진체계를 확립하고 이에 세부추진계획을 수립하였다.

각 시기별로 특화된 산불방지대책으로 3월 21일부터 4월 20일까지 1개월간을 산불총력대응기간으로 설정하여 산불위험이 가장 높은 시기에 산불방지에 역량을 집중하여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기여했다.

정월대보름 산불방지 대책 수립, 논·밭두렁 소각 산불방지대책 수립, 어린이날·석가탄신일 대비 산불방지대책수립, 산나물채취시기 산불방지대책, 청명·한식·총선일 대비 산불방지대책 수립 등 지역별 시기별로 적절한 산불방지대책수립으로 산림피해 최소화에 기여했다.

또 반상회 회보지에 산불예방 및 처벌규정을 제시한 문안을 작성해 교육하여 산불가해자는 반드시 추적 검거된 후 엄한 처벌을 받는다는 인식을 받도록 신문, TV, 인터넷신문, 현수막 등 검거된 사실을 대대적으로 홍보하여 국민적인 경각심을 고취시켰다.

자체예산 30,500천원을 확보하여 경북도내 49개신문사 및 51개 인터넷사에 산불예방 홍보자료 게제와 산불모자 500개를 배부하여 대국민 산불예방 홍보실시 및 산불대책 비상연락망 1,000부 제작 시군, 읍면동 배부로 신속한 비상연락망을 유지했다.

경북 고령군 고령읍 장기리에서 지난해 4월 10일 산림청장이 참석한 낙동강 산림 녹화기념 “숲” 전국개장행사시 산불조심 서명운동에 407명이 참여 하였으며 행사에 참여한 1,500명에게 산불예방홍보 활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하였다.

산불진화와 관련한 사실관계에 맞지않은 보도를 바로잡고자 지난해 3월 28일 문경시 동로면에서 시군공무원 등 200명으로 구성된 산불상황보도지원단 발대식을 가졌다.


《진화대책》

자체헬기임차(5대)를 위한 예산 4억을 확보하여 산불로부터 취약한 문경, 상주 등에 헬기를 배치하여 산불발생시 초기에 진화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였다.

대형산불 또는 일일 대응능력 초과 산불 발생시 상황단계별 경북도와 시·군의 임무·역활 조치사항 및 절차와 유관기관의 임무와 역할을 구체적으로 규정 체계적이고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산불재난 현장조치 행동메뉴얼을 시군 및 유관기관에 배부하여 산불진화업무에 신속히 대처했다.

그리고 SMS를 활용한 비상연락망을 구축하여 산불조심기간 중 전국 및 도내 산불발생상황, 기상특보상황 등 기상여건에 따른 경보발령 1회, 주의 3회, 관심 3회 등을 발령하여 시군관계관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황사대비, 논, 밭두렁소각 특별지시 등 시기별, 수준별 산불진화관련 정책 이행에 나섰다.

또 전국 최초로 개발한 산림정보 원격탐사시스템을 이용하여 산불발생시 산불 방향의 가옥이나 주요시설물 위치 판단이 용이하고 위험정도에 따라 진화인력 배치조정 및 사전대피가 가능토록 기반을 구축하고 도 홈페이지에 산불정보시스템을 운영하여 도민이 실시간으로 산불에 관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산불광역진화대를 도 주관으로 발대하여 연접한 5~6개 시군이 동·서·남·북 권으로 하나의 광역진화대로 편성하여 해당 시군에 대형산불 발생시 의무적으로 출동하여 산불진화 공조체제를 유지했다.

《산불담당공무원 사기진작 추진》

도 자체예산으로 봄철 산불조심기간 종료 후 시군 산불담당공무원 50명에 대하여 7일간 태국 해외연수 실시로 해외 임업국의 산불방지시스템의 연수로 사기진작과 일하는 직장분위기 조성 경북도 산림업무 총괄책임자로 산불 등 산림자원보호업무에 최선을 다하여 귀중한 산림자원보존에 기여한 공이 뚜렷하여 정부 근조포장을 수상 했다.


저작권자 N군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