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행정 자치행정

군위군, 한국지방자치경영 복지부분 대상 수상

admin 기자 입력 2012.10.31 12:12 수정 2012.10.31 12:12

군위군이 (사)한국공공자치연구원(원장 박우서)이 주최하는 2012년도 제17회 ‘한국지방자치경영대상’에서 보건복지부문 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한국지방자치경영대상’은 지방자치단체의 경영성과를 심사∙평가하고 탁월한 경영성과를 나타낸 지방자치단체를 모범사례로 타 지방자치단체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도록 함으로써 우리나라 지방자치를 발전시키는데 기여하기 위하여 1996년에 처음 제정된 시상제도로 매년 시행되고 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민간부문이 지방자치단체를 평가하여 시상하는 제도 중 가장 권위 있는 시상제도로 인정받고 있다.

특히 군위군은 민선5기 장욱 군수 출범이래 짧은 2년 만에 전국에서 가장 권위 있는 민간기구가 평가하여 지방자치경영 대상으로 선정된 것은 대단히 의미가 크다 할 수 있다.

“새로운 변화 희망찬 군위”라는 슬로건 아래 군민들에게 희망을 주고 살맛나는 부자 농촌건설을 위한 장욱 군수의 뚝심군정이 외부 평가기관으로부터 크게 인정받고 있다는 것을 방증하고 있다.

올해 17회째를 맞이하는 한국지방자치경영대상은 지방자치단체의 평가에 8개의 부문과 34개의 평가항목, 140여개의 세부평가지표로 구성되어 있다.

지방자치단체는 행정활동에 해당하는 창의혁신, 행정서비스, 지역경제 활성화, 문화관광, 보건복지, 녹색성장, 인적자원 육성부문 등 총 7개 평가부문과 내부행정체계, 외부경영활동, 재정운영, 주민만족 활동 등의 평가항목으로 800점을 부여했고, 지역주민과 공무원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200점 만점으로 환산, 총 1,0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평가했다.

그동안 심사평가를 위해 2차에 걸친 전문심사와 1차례의 인터뷰 심사, 주민과 공무원 대상의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4차에 걸친 심사를 통해 최종 우수 지자체를 선정했다.

한편 (사)한국공공자치연구원이 주최하는 제17회 한국지방자치경영대상 시상식이 오는 11월16일 오후 2시 서울 서초구 팔레스호텔 별관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장욱 군위군수는 “군위군이 외부전문평가기관을 통해 이 같이 좋은 평가를 받게 돼 무척 기쁘다”며 “무엇보다 군민들의 건강복지분야 큰 상을 받게 되어 더욱 의미가 있고 그동안 주민복지에 최선을 다한 보람을 느끼게 된다”며 앞으로도 더욱 군위군민들의 행복지수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했다.


저작권자 N군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