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행정 자치행정

장욱 군위군수, 업무추진성과 빛 났다

admin 기자 입력 2012.12.27 11:35 수정 2012.12.27 11:35

민선 5기, 군정혁신·군민노력 총체적 조화 이룬 쾌거

▷전국자치단체 복지정책평가 최우수상
▷보건사업 정부평가 우수기관 표창
▷보건소 건강증진사업 우수기관 표창
▷경북 토지행정 업무실적 평가 최우수상
▷지방세정 종합평가 우수기관 표창
▷기초생활보장분야 우수기간 표창
▷산림행정 종합평가 우수기관 표창
▷경북 민원행정추진 평가 우수기관 표창
▷군위찰옥수수 마을기업 선정(장관 표창)
▷국민권익위-군위군 청렴도 종합 2위
▷동아일보-군위군 삶의 여유공간부문 군부 1위

군위군은 임진년(壬辰年) 연말을 맞아 ‘한국지방자치경영대상’에서 보건복지부문 대상을 받은 것을 비롯하여 정부와 정부 산하기관, 경상북도, 기타 각급단체로부터 기관표창을 잇따라 수상해 쾌재를 부르고 있다.

그리고 제18대 대통령선거에서 투표율이 전국 최고를 기록하는 등 어느 때보다 높은 참정권 행사로 전국적으로 두각을 나타내기도 했다.

이는 “새로운 변화 희망찬 군위, 문화와 경제가 살아 있는 전원휴양 자족도시 건설”을 표방하며 민선5기 군위군을 이끌어 오고 있는 장욱 군수의 열정과 “현장에 가면 반드시 답이 있다”는 평소의 소신과 신념이 녹아든 군정혁신과 군민들의 노력이 총체적으로 조화를 이룬 쾌거로 볼 수 있다. 먼저, (사)한국공공자치연구원이 주관한 지방자치경영대상에서 ▷2012년을 빛낸 최고의 지방자치로 보건복지부문 대상을 수상했는데, 이는 군위군이 민선 지방자치 17년 만에 얻게 된 최고의 영예롭고 값진 상이다.

군(郡)은 연말 정부가 평가하는 ▷지방자치단체 복지정책평가에서 최우수상 수상과 8천여만 원의 포상금을 받은 것을 비롯하여 ▷기초생활보장분야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1천3백만원의 포상금을 받았다. ▷보건사업 정부합동평가 우수기관 표창과 ▷보건소 건강증진사업 우수기관 표창을 동시에 받아 1천6백만원의 포상금도 받았다.

또, 경상북도지사로부터 ▷토지행정 업무실적평가 최우수상 ▷지방세정 종합평가 우수기관 표창 ▷보건사업평가 우수기관 표창 ▷경북 민원행정평가 우수기관 3년연속 표창 ▷산림행정 종합평가 우수기관표창 등 전분야에 걸쳐 골고루 기관표창을 수상했다.

민간부문에서도 군위군은 마을기업으로 육성한 ‘군위 찰옥수수’가 행정안전부장관으로부터 평가를 받아 ▷‘올해 우수 마을기업’으로 선정되어 인증서와 함께 사업비 2천만원을 받았다.
이와 함께 최근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결과에서 군위군이 경상북도 23개 시·군중 2010년 17위, 2011년 12위의 기록을 경신하여 2012년에는 경상북도 종합 2위를 차지할 만큼 군위군 공직자들의 청렴도가 아주 높아졌다.

더불어 동아일보가 실시한 ▷지역경쟁력지수 평가에서 군위군이 ‘삶의 여유공간부문’ 군 단위 전국1위를 차지해 ‘주민의 삶의 질’이 가장 좋은 곳으로 평가를 받았다.

장욱 군수는 “이는 어느 해보다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많은 군민들의 땀과 노력, 그리고 높아진 군정참여의식에서 이룬 값진 결실이다”고 말하며 “앞으로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군수로서 소임을 다 한 후에 군민들이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를 늘 염두에 두고 군정을 이끌어 가겠다”며 앞으로의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N군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