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more
인물 독자마당

휴가철 화재 예방하고 즐거운 휴가를

admin 기자 입력 2014.07.16 13:53 수정 2014.07.16 01:53

ⓒ N군위신문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맞아 각 가정에서는 휴가 준비로 정신이 없을 듯하다.

하지만, 여름휴가가 일상의 피로를 해소하고, 새로운 충전의 기회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점검하고 예방해야 할 것이 있다.

우선 주택에서 물기가 있는 장소에 공급하는 전로에는 반드시 누전차단기를 설치해 누전으로 인한 화재를 예방한다. 개폐기에 사용하는 퓨즈는 과부하나 합선 시 자동으로 끊어질 수 있도록 반드시 규격퓨즈를 사용한다.

하나의 콘센트에 여러 개의 전기제품을 사용하지 않도록 하고 기존배선을 연결해 늘려서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전선의 허용전류를 초과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한다.

장마기간 동안 가스용기의 부식으로 가스누출의 위험이 있으므로 가스용기는 바람이 잘 통하고 비나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외부의 장소에 보관한다.

여름휴가로 장기간 집을 비울 때 LPG의 경우에는 중간밸브 뿐만 아니라 용기밸브까지 잠그도록 하고 도시가스는 메인밸브와 중간밸브, 코크를 잠근 다음 관리사무소에 연락을 해 필요한 조치를 취해 놓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차량화재 예방법은 차량내부에 폭발할 수 있는 용기들이 방치되어 있지 않도록 점검하고, 내비게이션 등 배터리가 내장된 전자제품 등은 거치대에서 분리하여 따로 보관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휴대용 소화기를 비치하여 만약의 화재에 대비해야 할 것이다.

이처럼 하계휴가를 떠나기 전에 다시 한번 화재예방을 위한 작은 관심과 주의를 기울여 후회하는 일이 없도록 당부한다.

의성소방서 예방안전과 지방소방교 김병주


저작권자 N군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