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more
인물 독자마당

한파 및 대설 안전수칙 준수하여 사고에 대비하세요

admin 기자 입력 2017.01.25 17:56 수정 2017.01.25 05:56

↑↑ 김세아 지방소방교
ⓒ N군위신문
전국 대부분의 기온이 낮에도 영하권에 머무르는 등 강추위가 계속되고 대설·한파특보가 이어지고 있다. 이에 국민안전처·기상청 등에서 대설·한파특보 시 국민행동요령을 알려 안전사고 예방에 힘쓰고 있지만 무엇보다도 국민 모두의 안전에 대한 자주의식과 각별한 관심이 필요하다.

한파경보 및 대설특보 시 행동요령은 다음과 같다.
첫째, 노약자와 어린이는 외출을 자제하고, 부득이하게 외출해야 한다면 옷을 따뜻하게 챙겨 입고 목도리나 장갑 등을 이용하여 갑자기 추위에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둘째, 난방을 위한 전열기구 사용 시 인화물질을 전열기 부근에 두지 않아야하며, 하나의 콘센트에 여러 개의 플러그를 연결하는 등 과도한 플러그 사용을 금지해야 한다.

셋째, 폭설 등 외출 시에는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하고 만약 자동차 운행 시에는 스노 체인, 모래주머니, 삽 등 눈 피해 예방용 안전장비를 휴대한다. 또한 TV, 라디오 등으로 기상정보와 교통 상황을 수시로 확인하여 대비한다.

넷째, 눈길에서는 제동거리가 길어지기 때문에 커브길, 고갯길, 고가도로 등 결빙구간에서는 천천히 운전해야 한다.

다섯째, 화목보일러를 이용하는 가정에서는 화재예방을 위한 안전관리가 특히 요구되며 축사, 하우스 등 농가에서는 가스관이나 급수시설 동파방지를 위해 사전점검 및 보온을 실시해야 한다.

각종 피해 및 안전사고가 예상될 때 이에 대응할 수 있는 행동요령을 숙지한다면 피해와 안전사고를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이다.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최선의 방법은 관심과 실천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

의성소방서 지방소방교 김세아


저작권자 N군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