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more
인물 향우소식

사공일, 세계硏 이사장에서 물러나

admin 기자 입력 2018.12.22 04:24 수정 2018.12.22 04:24

신임 이사장에 전광우 금융위원장

ⓒ N군위신문
전광우 전 금융위원장(오른쪽 사진)이 세계경제연구원 신임 이사장에 선임됐다. 세계경제연구원을 설립하고 지난 25년 동안 연구원을 이끌었던 사공일 이사장(왼쪽 사진)은 일선에서 물러나 명예이사장으로 활동한다.

전 신임 이사장은 금융위원장과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세계은행 수석 이코노미스트, 국제금융 대사 등을 지냈다. 내년 1월 1일 취임하며 정해진 임기는 없다.

세계경제연구원은 “사공 이사장이 젊은 리더에게 연구원을 맡길 때가 됐다고 판단했다”며 “글로벌 경제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여러 리더와 안목을 공유할 필요가 높아지는 때에 국제금융 네트워크를 갖고 있는 전씨가 적임자”라고 설명했다.

한편 사공일 명예이사장은 서울대 상과대학을 졸업한 뒤 미국 UCLA에서 경제학 석·박사를 취득한 뒤 역대 정부에서 핵심 정책을 집행하고 조언했다.

1983년 대통령비서실 경제수석을 시작으로 87년부터 재무부 장관을 두 번 역임했다. 93년에는 올해 25주년을 맞이한 세계경제연구원을 설립했다. 이를 통해 세계적 석학과 전문가, 주요국의 정책 담당자들을 초청해 그들의 생각을 국내에 알리는 일을 하고 있다.

또 국가경쟁력강화위원장·G20정상회의준비위원장·한국무역협회장을 차례로 맡으며 한국경제 중요한 역할을 했다.


저작권자 N군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