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more
교육/문화 교육

과학적문제해결력 향상 위한 메카트로닉스 연수

admin 기자 입력 2019.12.15 23:30 수정 2019.12.15 11:30

군위교육지원청

군위교육지원청(교육장 정안석)은 지난 11일 관내 초·중학교 영재와 과학교육 담당교사, 학생 및 희망자 등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우리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2019학년도 과학적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메카트로닉스 연수’를 실시했다.
ⓒ N군위신문

‘또 다른 도전! 배움의 첫걸음, 창의융합의 메카트로닉스를 탐하다’하는 주제로 2020 경상북도청소년과학탐구대회에 신설되는 메카트로닉스 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고 관심을 제고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특히, 기계와 전자의 복합적 활용으로 창의융합적 사고를 함양하는데 역점을 두었다.

이날 연수는 컴퓨팅 사고력과 창의력을 바탕으로 과학상자와 코딩 재료를 활용하여 새로운 작품을 제작하고 함께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시작에 앞서 메카트로닉스에 대한 기본적 개념을 이해하고 문제 상황에 적합한 모듈을 구현해 보는 활동으로 기본 역량을 제고했다.

또한, 대상별 맞춤형 교육을 위해 지도교사는 메카트로닉스 지도 방법에 대한 집단 토의 활동으로 공동의 문제점을 탐색하였고 학생은 엔트리와 피지컬 컴퓨팅을 활용한 센서 이해와 작품 제작으로 실전 능력을 함양했다.
ⓒ N군위신문

연수에 참여한 이지호 학생은 “메카트로닉스가 왜 필요하고 어떻게 제작되고 무엇을 앞으로 해야 할지를 알게 되었다”고 했다.

특히, “과학상자에 전자 기구를 사용하고 코딩으로 생활과 연관된 작품을 만드는 과정이 즐거웠고 앞으로 더 탐구해 보고 싶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정안석 교육장은 “작지만 강한 군위 교육을 위해 메카트로닉스에 대한 다양한 연수 과정을 개설하고 동아리 및 학습공동체를 구성하여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여건조성과 행·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N군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