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공모전은 요즘 젊은 세대에 새로운 문화코드가 되고 있는 UCC(사용자 제작 콘텐츠)와 사진 공모를 통하여 중·고등학생과 대학생 등 미래세대의 주역이 될 청소년들의 관심과 참여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심사를 통하여 선정된 우수작품은 새마을박람회 행사장에 전시, 영상자료로 활용하게 되며, 새마을박람회 폐막식에서 시상하게 된다.
새마을 희망 UCC 및 사진 공모전은 새마을운동 또는 녹색새마을 관련 주제로 7월 6일부터 8월 31일까지 공모하며 참여를 희망하는 사람은 새마을 아카데미 홈페이지(☏054-479-1088, www.kw-sa.org)로 접수 또는 경북도청 새마을봉사과(☏053-950-3145)로 문의하면 된다.
대한민국새마을박람회는 오는 9월 19일부터 23일까지 구미시 박정희체육관, 시민운동장 일원에서 ‘새마을, 내일을 만드는 희망’이라는 주제로 개최되며, 이번 새마을박람회는 전시관 운영, 컨퍼런스 및 각종 행사 등 과거, 현재, 미래가 공존하는 종합박람회로 구성된다.
경북도 관계자는 “청소년들에게는 다소 생소한 새마을운동을 모티브로 한 이번 대한민국새마을박람회에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전 국민이 동참할 수 있는 ‘희망나눔 대축제’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