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교육감 이영우)은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3학년은 지난 7월 13일~14일 양일간, 고등학교 2학년은 7월 13일 1일간 학생 개인의 국가수준 학업성취기준 도달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학업성취도 평가를 실시했다.
이번에 실시된 국가 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과목은 초6, 중 3학년은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 5개 과목이며, 고 2학년은 국어, 수학, 영어 3개 과목이다. 이번 평가는 초·중·고 모두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제공하는 OMR 답안지와 평가지를 사용하며, 학교장 책임 하에 학반별로 복수 감독을 원칙으로 하여 시행되었다.
고등학교 채점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실시하고, 초·중학교의 서답형 채점은 8개 지구중심교육청에서 채점단을 구성하여 온라인으로 복수 채점 하며 평가 관련 전 과정이 객관화된 매뉴얼에 의하여 추진된다.
학생들에게는 교과별로 ‘우수학력’, ‘보통학력’, ‘기초학력’, ‘기초학력 미달’의 결과는 9월에 통지되며, 성적 통지표에는 4단계의 성취수준별 능력 특성을 함께 제공하여, 각 교과별로 자신이 우수하거나 취약한 부분을 파악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초·중학교의 결과는 지역교육청 단위로, 고등학교는 시·도교육청 단위로 교과별 성취 수준 3단계(보통이상/기초/기초미달) 비율로 11월에 발표하며, 특히 올해부터는 학교에서 학교별 응시현황 및 과목별 성취수준 3단계 비율(보통이상/기초/기초미달)을 학교알리미에 공시된다.
또한 이번 평가 결과는 국가 및 시·도 교육청의 교육정책 수립, 단위학교의 교수·학습방법 개선, 진로지도 등의 기초 자료 및 기초학력 미달학생의 교과별 보정교육에 소중한 자료로 활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