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기 전반기 전국시도의회운영위원장협의회(부산시 전봉민 협의회장) 제2차 정기회가 홍진규(군위) 경상북도의회 운영위원장 주관으로 오는 17일~18일 양일간 경주 현대호텔에서 개최돼 지방의회의 자율성과 독립성 보장을 위한 공통사안을 협의한다.
전국시도의회 운영위원장 협의회는 지방자치의 활성화를 위한 지방의회의 공동이해 현안사항을 협의하고 의회운영에 필요한 상호정보교환과 지방자치발전의 저해요인을 발굴·개선하여 지방자치의 정착과 지역균형발전을 통한 국가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기능을 목적으로 구성됐다.
전국시도의회 운영위원장 협의회는 그 동안 지방의회 의원보좌관제 도입과 인사권 독립 등 지방의회의 위상제고와 자율성 보장, 지방자치 발전에 걸림돌이 되는 불합리한 법령 개선 등 지속적으로 노력해왔다.
이번 제2차 정기회에서는 지난 8월 제1차 회의에서의 협의회장 및 감사 선출에 이어 ‘부회장 4명, 사무총장 1명, 정책위원장 1명’등 임원 선출을 마무리하고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과 보좌관제 추진 촉구 결의문’을 채택하여 국회와 안전행정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협의회를 마련한 홍진규 경상북도의회 운영위원장은 “지방자치 시대와 현실에 부합하지 않는 법령·제도 개선을 위하여 항상 노력하고 지역 균형발전과 지방분권확대, 지방의회의 자율성 보장에 역행하는 여러 요인들을 과감히 개선함으로써 참된 민의의 대변자로서 지방의회의 위상을 끌어올리는데 힘을 모으자”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