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more
인물 사람들

경북대 농업생명융합대학원, 농촌개발전공 농학석사 정유석

admin 기자 입력 2015.10.04 20:15 수정 2015.10.04 08:15

폴리페놀제제 처리 대추의 특성분석 및 마케팅 활성화 방안 연구

 
↑↑ 정유석 씨
ⓒ N군위신문 
군위군 군위읍 소재 ‘참좋은친환경’ 정유석 대표가 경북대학교 농업생명융합대학원 농촌개발전공 농학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본 연구는 폴리페놀 제제의 사용에 따른 대추나무의 생리학적 반응과 대추과실의 우수성과 폴리페놀 처리 재배농가의 실태조사와 더불어 폴리페놀 고함유 대추의 효율적인 생산 및 마케팅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목적이었으며 주요결과를 다음과 같이 요약·설명했다.

폴리페놀제제의 처리는 대추나무의 잎, 과실 형태 및 성분을 다르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폴리페놀제제는 나무의 생육을 좋게 하고, 잎을 건강하게 하여 광합성 등을 용이하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폴리페놀 처리 대추는 대추과실을 충실하게 하며, 폴리페놀과 당의 함량을 높게 하는 것으로 나타나 고 기능성 군위 대추를 육성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폴리페놀 제제를 사용하여 생산된 대추는 항산화력이 월등한 기능성 농산물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고품질 기능성 군위 폴리페놀 대추를 마케팅 4P에 근거한 마케팅 활성화 방안으로는 첫째, 상품인식은 군위 대추의 경우 브랜드 인지도가 그리 높지 않다.

국내 최고의 명품 및 브랜드 구축을 위해서는 타지역 대추와의 완전한 차별성이 필요하므로 군위대추의 공동브랜드는 폴리페놀 대추라는 기능성을 부각시켜야 할 것이다.

둘째, 가격도 폴리페놀 대추 마케팅에 매우 중요한 인자이다. 설문조사에서 보면 생산자들도 10-30% 높게 가격 형성을 기대를 하는 만큼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적정 가격이 형성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가격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재배기술 및 다수확 대추나무 품종을 육성, 적정 규모화, 산지유통센터를 통한 선별화 및 균일한 품질을 확보, 고급화 전략으로 가격에 대한 경쟁력을 확보해야 할 것이다.

셋째, 유통채널은 산지 수집인을 통하지 않고 대형 유통업체 및 생협과 같은 전문유통채널 이용하고 포장단위를 다양화, 체계화하고 산지 유통센터를 건립하여 보다 현대적이고 과학적인 유통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하다.

넷째, 군위 폴리페놀 대추의 판촉인식 활동이 매우 중요하다. 일반교육과 전시회 참여, 도농교류, 시식회 등 적극적인 홍보, 산지와 관련 기관의 조직화, 생산기술 체계의 확립 고속도로주변 군위대추광고탑, 군위대추연구소설립 등의 노력도 필요하다.

이번 연구는 많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으며 향후 다양한 연구를 필요로 한다. 조사대상이 폴리페놀 대추 생산자를 대상으로 한 점은 폴리페놀 대추의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는데 역부족일 수 있다. 추후 폴리페놀 대추 소비자를 대상으로 마케팅 인식 조사도 병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N군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