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행정 자치행정

군위군, 민선6기 공약이행평가 전국 최우수 선정

admin 기자 입력 2017.07.05 10:19 수정 2017.07.05 10:19

공약이행율 뿐만아니라 주민과의 소통분야에서 최고의 평가

ⓒ N군위신문

군위군(군수 김영만)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한 2017 민선6기 전국기초자치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최고의 성적인 SA등급을 획득하여 전국 최우수 자치단체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이번 공약이행 평가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직접 전문 평가단을 구성하여지난 2월부터 약 160여일간에 걸쳐 2016년 한 해 동안의 전국 지방자치단체장의 공약사업의 추진상황과 주민소통 분야를 중심으로 평가항목을 세분화하여 공약이행완료 분야, 2016년 목표달성분야, 주민소통분야, 웹소통분야, 공약일치도 분야 등에 대하여 실시했다.

전국 226개 시·군·구 중 59개, 특히 군단위 에서는 12개 지자체만이 최고등급을 받은 이번 평가에서 군위군은 평가항목 중 공약이행완료, 2016년 목표달성, 주민소통분야에서 전국 최고의 점수를 받아 최우수 등급(SA등급) 평가를 받았다.

이러한 성과는 군수 공약 추진상황을 군민들과 공유하고 군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군정에 반영하기 위해 최초로 주민배심원제를 운영하고 군민들이 보다 쉽게 공약내용을 볼 수 있도록 공약지도를 제작하여 군 홈페이지에 게재하는 등 민선6기 동안 군민과의 소통에 가장 중점을 두고 군정을 추진한 결과로 보여진다.

현재 군위군 민선6기 4개 분야 42개 공약이행율은 64.1%로써 경북평균 경북 평균 40.67%에 비해 월등한 이행율을 보이고 있다.

한편 김영만 군위군수는 “우수한 평가를 받을 수 있었던 것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지난 3년 동안 군정에 적극 참여해 주신 군민들과, 각 분야에서 맡은 바 열심히 노력해 준 공무원들의 화합의 결과였다.”면서 “남은 임기 동안 군민들의 작은 소리도 귀 담아 들으며 최선을 다해 약속을 지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서는 매년 전국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장을 대상으로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를 실시 그 결과를 공표함으로써 각 지역별 유권자들에게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N군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