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의성군위사무소에서는 올해 공공비축 대형포대(톤백)벼 수매 확대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대형포대벼 수매는 농촌인구 고령화, 노동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검사비용을 절감하기에 적합한 제도로 2007년부터 시행되었으며 검사대기 시간단축, 기계에 의한 계측검사 등으로 공정하고 정확한 검사를 수행 할 수 있다.
특히 우리지역은 입·출고 인력 부족으로 매년 마직막일까지 공공비축벼 검사가 이루어지는데 대형포대벼는 인력이 불필요하여 하루에 여러 지역에서 검사를 할 수 있기에 수매기간이 단축되며 조기에 수매를 완료 할 수 있다.
대형포대벼 매입검사 여건 조성 필요 기존의 보관창고는 출입구의 높이가 낮으며, 창고마당도 흙바닥이기에 지게차의 운행에 어려움이 있어 개보수가 요구된다.
농관원 의성군위사무소에서는 대형포대벼 매입검사 확대를 강력하게 추진하여 농업인 편익과 공공비축제 업무효율을 높이고자 한다.
또한 지역의 대형포대벼 비율은 50%로 전국78, 경북67에 미치지 못하오니 지역의 농업인, 관련기관(단체) 등에서 대형포대벼 출하확대에 관심과 참여를 부탁했다.
검사와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으면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의성군위사무소 054-832-6060로 연락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